Page 15 - 한사랑 러브레터 - 한사랑농촌문화재단 2022 여름호 Vol.18
P. 15

수상자 소개 15
   이근이
우보농장 대표(경기 고양)
“토종벼는 우리 문화이자 자부심입니다.
주말농장에서 3평, 30품종으로 시작한 토종벼 농사 11년 차에 이런큰상을받으니죽을때까 지뼈를묻으라는큰의미로 생각됩니다.
토종벼 450종 복원을 올해 마치게 되기까지 땀 흘리며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해주신 도시의 농부들께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수상자 소개
농촌봉사부문 수상자
소득작목 개발과 신기술 보급을 통해 지역농업의 발전에 헌신적으로 기여
 이근이 수상자는 30대 중반까지 출 판계에 종사하다가 주말농장으로 밭농사를 접하며 농업에 입문하였 고, 2010년 귀농하여 5평 논에 30 품종의 토종벼를 시작으로 현재는 4,000평 규모에 350여 종의 토종 벼를 재배하고 있습니다.
사라져 가는 토종벼를 각 지역별로 세분화재배하여종자복원및증식 에기여했을뿐만아니라전국토종 벼농부대회조직을통해토종볍씨 를 무료로 나눔으로써 농부들이 토 종벼를접할수있도록활로를만들 었으며, 오픈마켓과 토종벼 전시를 주도하며 대중화에 앞장섰습니다.
양평군과의 협업으로 토종자원 클 러스터를 조성하여 지역 농민들과 양평 토종벼를 재배하며 지역 주력 품목으로 초석을 다지고 있으며, 토 종벼만이 가지고 있는 역사와 이야 기에 주목하여 문화적 가치가 널리 퍼지도록 농촌 체험 학교와 모심기, 벼베기 등의 체험 행사를 개최하고 있습니다.
수상자는 소비자에게 생산한 쌀을 판매하는것이아닌오랜시간에걸 쳐형성된문화와자연전체를전달 하는 토종벼 전도사입니다.
  





















































































   13   14   15   16   17